2020년 상반기 통역장교 선발시험 합격수기 (공군/해군 최종합격) - 인강수강생

 

저는 육해공 통역장교 시험을 봤고 1차는 3군 모두 합격을 했고 2차부터는 해군, 공군만 지원해 해군 공군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선요약을 하자면 제가 다른 지원자보다 탁월하게 뛰어나서 합격을 했다기 보다는 저의 가장 큰 장점은 마음가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시험 준비부터 간단하게 말하자면 저는 시험 준비반을 B반을 현장강의로 들었고 A, C, D반을 인터넷 강의로 들었습니다. 인강이 워낙 잘되어있어서 인강과 현강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만 스터디 파트너를 구하는것과 궁금한걸 바로 바로 선생님에게 질문할 수 있는 것이 현강의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터디 파트너를 구하는 것이 생각보다 엄청 큽니다. 수업에서 얻을 수 있는 게 10이라면 스터디를 하면서 얻는 게 100입니다.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다른 사람의 통역을 들으면서 그 사람의 부족한 점을 깨닫고 피드백 해주면서 내가 더 배워가는 걸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스터디를 할 때는 자료를 내가 준비해서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선생님이 주신 자료로 하는게 먼저입니다만 그후 자신이 자료를 준비해서 스터디를 하면 자료 준비하면서 한번 공부하고 상대방이 통역하면서 아 이 사람은 이렇게 통역했구나 그 차이점에 대해서 배우고 또 얻어가는게 있습니다.

 

또 스터디를 할 때 만나서 하기 어렵다면 전화 스터디를 하게 되는데 이때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게 좋습니다! 이거는 팁이라면 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마음이 맞는 스터디 파트너를 구했다면 월 수 금 아침 10시에 무슨 일이 있어도 전화 스터디를 한다 이런 식으로 정해놓고 꾸준하게 하다 보면 10시 스터디 전에 아침을 먹고 커피를 마신다던가 10시에 통역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통역을 할 때 내 베스트 컨디션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고 베스트 컨디션을 어떻게 하면 준비할 수 있는지도 알게 됩니다.

 

시험 준비는 이정도 인 것 같고 시험 당일 날 드릴 조언은 첫째도 마음가짐 둘째도 마음가짐 셋째도 마음가짐인 것 같습니다. 절대 절대 절대 당황해선 안됩니다. 일단 저는 순서가 앞순번이었던 육군 빼고는 해군 공군 시험 대기시간에 의자에 앉아서 한숨 잤습니다. 육군 대기시간에는 옆 친구와 미국 주 이름대기 놀이를 했습니다. 이건 권해드리는 팁은 아닙니다. 다만 제 마음가짐이 그랬다는 겁니다. 시험에서는 당황할 포인트가 분명 한번은 옵니다. 하지만 거기서 당황하는 포인트는 나뿐만 아니라 다 당황한다는 걸 꼭 알아야 합니다. 시험후에 얘기해보면 다 같은 부분에서 응? 뭐지? 하는 생각을 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다만, 응? 뭐지? 까지 가서도 안됩니다. 응? 에서 당황을 끊고 최대한 들어야합니다. 당황한 부분 때문에 앞부분을 소설 쓴다해도 중간부터는 정확하게 잡아야 합니다. 제가 공군 영한통역때 앞부분을 소설로 썼다는 걸 깨닫고 중간부터는 최대한 단어 하나하나 다 잡아내려고 했었습니다.

 

노트 테이킹에 관해 잠깐 집고 넘어가자면 선생님도 말씀하셨다시피 아예 안 쓰고 다 정리기억으로 다 잡아내는게 당연히 최고입니다. 그게 불가능해서 노트 테이킹을 하는 건데, 그게 불가능해서 노트테이킹을 하는 것일뿐, 시작은 정리기억이라는걸 잊어선 안됩니다. 노트테이킹에 너무 신경을 쓰면 무조건 놓치게 됩니다. 스터디 할 때부터 지문을 전부 정리 기억한다고 생각하고 들으면서 최대한 노트를 줄이는 연습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험이나 면접 들어갈 때 마음가짐은 그냥 내가 최고다 라고 생각하세요. 내가 제일 잘하고 내가 앞에 있는 시험관보다 더 잘한다 라고 생각하고 들어가세요. 그리고 무조건 잘 듣자 라고 생각하고 들어가서부터는 통역하는 기계라고 생각하고 통역하세요. 면접 때는 나는 이미 군인이라는 생각을 하고 군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가치에 맞춰서 대답하면 됩니다. 거의 모든 면접 질문은 지원자의 군인으로서의 자세나 준비성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에서 무조건 군인이라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라는 내용으로 대답하시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연습은 거짓말을 안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연습하고 공부하면 성과는 무조건 나옵니다.

힘내세요.

 

 

☞ 김승국 선생님:

학원수강 문의: 02-6941-0579

상담전화: 010-8206-0579

카카오톡 상담: applecart7

http://kskenglish.co.kr

 

 

Posted by 김승국7
,